유인호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 "시민이 원하는 가치 제공 최선"

- ‘균형과 견제의 논리’를 적극 실천해 제4대 전반기를 알차게 마무리

2024-01-23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유인호 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23일 제87회 임시회 의정브리핑을 통해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균형있는 시각으로 시민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의회 운영을 위한 ‘균형과 견제의 논리’를 적극 실천해 제4대 전반기를 알차게 마무리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후반기 원 구성을 무리 없이 원만하게 구성할 수 있도록 내부적인 의정활동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오는 24일부터 2월 5일까지 13일간 진행되는제87회 임시회 기간 중 의회운영위원회는 의회사무처의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청취하고,

규칙안 및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과 2024년도 의원 연구모임 등록 심의(4건) 등 총 3건에 대한 안건 처리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김현옥 의원이 대표발의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공무원 인사 규칙 일부개정규칙안“ 은 「지방공무원 임용령」 등 인사 관계 법령 개정에 따라 경력경쟁임용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시험 과정의 적절성을 점검하도록 하는 등 현행제도의 운영상 미비점을 개선 ·보완하여 원활한 인사 운영을 도모하고자 마련하였다.

김재형 의원이 대표발의한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전세사기 예방 대책 마련 및 피해 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 결의안은 전국적으로 전세사기 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세종시 임차가구 전세가구 비율이 전국 평균(39.9%)보다 높은 43.3%이며, 대량 임대물건을 보유한 임대사업자도 있어 향후 피해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자 구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것으로, 2026. 6. 30.까지 특별위원회 활동을 계획이다.

2024년도 의원 연구모임 신청은 총 4건으로 예산낭비를 줄이고, 연구과제가 실질적으로 시정과 교육행정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과제의 적절성과 전문성 강화에 초점을 맞춰 면밀히 심사한다.

문화·예술을 활성화하여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지역경제의 성장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상병헌 의원이 대표로 신청한 문화 예술 활성화를 통한 관광자원 구축 연구모임,

非반려인들의 불편감을 최소화하여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공간구성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박란희 의원이 대표로 신청한 반려동물 공간 구성을 위한 연구모임,

지역특성을 고려한 스포츠 산업 분석을 통해 세종시의 스포츠 발전과 더불어 지역경제를 성장시키기 위한 김재형 의원이 대표로 신청한 세종시 스포츠산업을 통한 경제활성화 연구모임,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자율방범대 운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이현정 의원이 대표로 신청한 세종형 자율방범대 활성화를 위한 연구모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