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교육원, 사이버 위협 선제 대응
2024-01-31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은 교육청, 직속기관, 학교 누리집 194개를 대상으로 2월 한 달 동안 웹 취약점 점검을 실시하여 사이버 위협에 선제 대응한다.
이번 2024년 상반기 웹 취약점 점검은 사이버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로써, 학생과 학부모, 교직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온라인 환경을 조성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한다.
이번 점검은 각 누리집의 소스코드를 대상으로 하며, 전문기관에서 제공한 점검 항목을 준용하여 9개 분야 28개의 점검 항목을 선별하여 항목에 대하여 실시할 예정이다.
취약점 점검은 전문성이 있어야 하는 업무기 때문에 보안 전문업체 인력이 세종교육원에 2월 한 달 동안 상주하며 철저한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점검 항목은 인젝션, 쿠키/세션 관리, 사용자 인증 관리, 불안전한 암호화, 정보 노출 등을 포함하며, 이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MSIT)에서 제공한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취약점 분석·평가 가이드를 준용한 점검 항목이다.
점검 완료 후 각 기관 누리집 담당자에게 상세 취약 내역을 제공하여 약 한 달간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진행하며, 조치가 완료되면 조치 결과에 대해 이행점검을 실시하여 완벽한 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점검은 매년 2회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웹 취약점 점검으로 앞으로도 주기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며, 필요에 따라 수시 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