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ScienceON 활용사례집 발간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ScienceON이 이용자 우수 활용 사례를 담은 ‘2021~2023 ScienceON 활용사례집’을 발간했다고 4일 밝혔다.
활용사례집은 연구, 교육, 학업, 공모전, 콘텐츠 제작 등의 목적으로 ScienceON 서비스를 활용했던 21년부터 23년까지의 11편의 사례들로 구성돼 있다.
또 평소 SciecneON을 자주 이용하는 과학 크리에이터, 공무원, 대학생, 교수나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이용자들이 직접 참여해 실제 경험을 이야기로 풀어내어, ScienceON 서비스 이용 방법을 쉽고 다채롭게 제시하고 있다.
활용사례집은 ScienceON이 추구하는 오픈사이언스 실현을 지원하기 위해 다른 이용자들의 사례에서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갈 수 있는 기반이 되고자 마련됐다.
아울러 수록된 사례를 통해 다양한 활용 상황, 목적별·단계별로 서비스를 효율적으로 이용하는 노하우를 사연으로 만날 수 있기 때문에 ScienceON을 처음 이용하는 이용자들에게는 친절한 서비스 이용 가이드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미 ScienceON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에게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추가 활용 방안을 얻어갈 기회가 되어 연구나 업무 성과를 관리하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재수 원장은 발간사를 통해 “ScienceON 활용사례집으로 연구자 및 정책 담당자를 포함해 청소년, 대학생 등 국민 모두에게 우리 일상에서 가까운 과학기술정보를 제공하는 데 한발 더 나아가고자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