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 결실! 행복한 유치원 평가!
유치원 현장방문 평가 실시
2012-10-02 문요나 기자
대전교육과학연구원(원장 임병근)은 오는 4일부터 26일까지 6학급 이상 사립유치원 74개원을 대상으로 제2주기 2012년 유치원 현장방문평가를 실시한다.
2012년 유치원 평가는 사립유치원의 평가에 대한 긍정적 인식 확산과 평가의 조기정착을 위해, 2011년 공립유치원 평가에 비해 평가시간을 단축했으며 영역별로 최우수 유치원을 발굴하여 행·재정적 지원을 확대하며, 미흡영역에 대한 컨설팅을 적극 시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유치원 평가팀은 교수, 공·사립유치원 원장·원감 등 대전 유아교육을 선도하는 유아교육 전문가 36명 12팀으로 구성되었으며, 신뢰도를 높이고 공정한 평가시행을 위하여 연구원에서는 자체 제작한 평가위원 매뉴얼을 바탕으로 지난 19일 평가위원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평가는 교육과정, 교육환경, 건강 및 안전, 운영관리, 특색사업의 5개 영역 10개 항목 16개 지표에 대하여 유치원에서 자체진단을 시행하고 제출한 자체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평가위원의 서면평가와 현장방문평가, 별도평가 등 다양한 평가방법을 통해 보다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했다.
대전교육과학연구원 관계자는 “유치원에 대한 체계적 진단과 처방을 통해 교육력과 교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제고는 물론 우수 유치원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통해 학부모, 선생님, 유치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한 평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