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연구재단, 대한민국 과학축제&과학기술대전 공동 주관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연구재단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대전시가 주최하는 '2024 대한민국 과학축제'와 '제5회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을 한국과학창의재단, 대전관광공사, 과학문화민간협의회와 공동 주관한다고 밝혔다.
과학의 달을 맞아 대전 엑스포시민광장 및 엑스포과학공원 등 대전 도심에서 25~28일 개최되는 과학축제는 국내 최대 과학문화행사로, 특히 올해는 우리나라의 최신 연구성과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과학기술대전과 통합하여 개최된다.
올해 5회째를 맞는 과학기술대전이 최신 연구성과 전시 중심이라면 과학축제는 과학기술문화 체험 중심으로 이 두 행사의 통합개최로 모든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세계적인 과학축제로 도약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학기술대전 전용공간(엑스포시민광장 TFS 텐트)으로 운영되는 과학 뮤지엄에서는 기술패권 경쟁 가운데 세계 최고에 도전하는 혁신‧도전적 연구개발로 전략기술을 주도하는 대한민국 과학기술의 비전과 의지를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무인배달 로봇, AI 웹툰 등 2024 CES 참가기업의 출품작 전시 등을 통해 민간기업의 연구개발 활동을 볼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이러한 일상과 산업현장의 변화를 이끄는 마중물이 되는 미래핵심기술에 대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성과를 볼 수 있는 기초․국책 연구성과 전시부스도 함께 운영된다.
기초·국책 연구성과 전시부스에서는 AI 및 양자컴퓨터를 위한 광자회로 가지치기기술과 유전자 가위를 자동으로 설계해주는 딥러닝 모델, 웨어러블 로봇 플랫폼 기술 개발 및 상용화 성과를 통해 과학기술이 그리는 우리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