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대 “AI 과학기술 강군을 위한 전략 특강”

29일, 한국국방기술학회 박영욱 이사장 초청 특강 진행

2024-05-30     이성현 기자
지난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대학교(총장 남상호) 군사학과는 지난 29일 교내 문무관 305호에서 학과 교수 및 재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AI 과학기술 강군을 위한 전략 특강’을 주제로 한국국방기술학회 박영욱 이사장을 초청하여 특강을 진행했다고 30일 밝혔다.

최근 군사학과는 최신 디지털 과학기술의 군사적 활용에 대해 관심을 갖고 체험활동, 특강, 세미나를 진행하는 등 교내·외 활발한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디지털 전환기에 시시각각 변하는 국제정세와 새로운 형태의 전쟁현상은 대한민국 안보에 있어 또 다른 차원의 준비와 대응을 요구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미래 국방을 책임지고 이끌어야 할 대전대 군사학과 학생들의 국내 전문가의 만남으로 새로운 시각으로 국방의 미래를 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이번 특강을 통해서 미국의 냉전시대 핵무기 전략, 지상·해상·공중의 전장영역을 기반으로 하는 네트워크 중심전으로 발전 그리고 AI를 기반으로 하는 제3차 상쇄전략에 대해서 역사적 사례를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쉽게 설명하여 학생들의 진지한 호응을 이끌어 내었다. 학생들은 앞으로 AI전문가를 꿈꾸고 어떠한 공부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열띤 질의응답시간을 갖기도 했다.

군사학과 장준근 교수는 “군사학과 학생들이 평소에 전공교과를 통해서 군사학의 이론에 충실하였다면, 이번 특강을 통해서 최신의 지식과 패러다임 변화에 대해서 학습하고 일깨우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