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 2호선 예타 통과에 즈음한 대덕구의 입장

노선계획도 전면 재검토 되어야 한다

2012-11-21     문요나 기자

대전광역시 대덕구(구청장 정용기)는 대전 도시철도2호선의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 통과 발표에 즈음해 건설방식 및 기종에 대한 재검토뿐만 아니라 노선에 대한 재검토도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밝혔다.

구는 대전시가 2011년 06월 기획재정부에 도시철도 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를 신청할 당시 대덕구민을 포함한 많은 대전 시민과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불합리한 도시철도 노선과 건설방식, 기종에 대하여 많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고 하며 이후 지난 10월 18일 대전시장은 ‘예타통과 후 전면 재검토’ 입장을 밝힌 바 있었다고 밝혔다. 

21일 염홍철 대전시장이 예비타당성 조사결과가 통과 되었다고 발표하면서 또다시 시민 여론수렴은 전혀 하지도 않은 채 일방적으로 저심도 지하화 공법 적용을 검토한다고 하며 노선 재검토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대덕구는 "공법과 기종에 대해서는 이제부터 시민의견 수렴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그러나 공법과 기종보다 훨씬 더 큰 의미가 있는 노선결정과정에 당초 시민의견 수렴 절차가 없었던 점과 1호선이 전혀 지나가지 않는 대덕구 지역에 2호선마저 극히 일부 구간만 지나감으로써 교통 소외지역으로 낙후될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절망하고 있는 대덕구민의 정서와 삶을 고려해 노선문제도 재검토되어야 한다."며 세 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 첫째, 대순환선으로 신탄진과 유성북부 지역으로의 노선변경안이다.
사업비 문제는 교외지역의 경우 노면전차(트램)방식으로 건설하면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 둘째, 소순환선으로 회덕역과 유성구 전민동을 연결하는 노선변경안이다.

- 셋째, 최소한 중리사거리에서 읍내삼거리까지 리셔플링 방식으로 노선을 지선 연장하는 안이다.

대전시는 대덕구 경유노선은 ▲경제성이 없고 ▲국철이 전철화 될 것이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다고 밝히고 있으나, 대덕구는 △경제성은 전 노선이 비용대비 편익분석결과 1미만이므로 경제성만 따진다면 사업자체를 추진하지 말아야 할 것이며 △국철 전철화는 대덕구만 혜택을 보는 것이 아니라 타구들도 사업대상 지역인바 시 논리대로라면 해당 구 역시 도시철도 2호선이 경유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라고 주장했다.

무엇보다 염홍철 시장이 지방선거 당시 국철 전철화가 추진될 것을 알면서도 대덕구에 도시철도 2호선을 건설하겠다고 약속한 점과 당시 그 이유로 "대덕구와 같은 교통 소외지역에 대해서는 경제성만이 아니라 교통복지 차원의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던 점을 환기시키며 도시철도 2호선 노선의 재검토를 촉구했다.

아울러 "대전 시민들께 대덕구의 입장표명이 막무가내식의 지역이기주의가 아니라 대덕구민의 절박한 위기감과 소외감의 표현이라는 점을 이해하고 공감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