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인재성장학교] 대전노은고, 함께 미래 여는 ‘창‧조‧인’으로 비상

[대전시교육청-충청뉴스 공동캠페인]

2024-08-26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노은고등학교(교장 정주일)는 '함께 미래를 여는 창‧조‧인 행복한 학교'를 교육비전으로 인성을 바탕으로 조화를 이루며 창의‧융합적인 학생을 육성하고 있다.

대전노은고는 지난 4년간 ‘창의인재씨앗학교’를 운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혁신교육 실현에 대한 학교구성원, 학부모, 지역 사회와 연계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고교학점제를 대비한 교육과정 다양화 및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 학생의 다양한 진로설계 및 진로역량 강화,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한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의 창의적 교육과정 운영으로 대전형 혁신학교의 대표 모델로 육성하고자 올해로 ‘창의인재성장학교’ 2년차로서 교사, 학생, 학부모가 수시로 협력함으로써 행복한 학교 문화 만들기에 함께 노력하고 있다.

함께 미래를 여는 ‘창‧조‧인’이라는 노은 행복교육을 위해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 학교 문화조성, 배움이 즐거운 전문적학습 공동체 구축,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운영’이라는 4개의 추진 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창의적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 학교 문화조성

대전노은고는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적 학교 문화조성을 통해 학교 비전과 교육가족의 마인드를 공유하며 자발적 참여와 수평적인 소통을 통해 민주적 학교 운영 체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매주 운영되는 ‘★교시 없는 날’은 학생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으며, 자율동아리 활동, 진로 탐색 및 체험의 시간으로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녹색환경생태학교 체험교육을 통해 학생이 직접 친환경적으로 채소를 가꾸고 함께 나누는 활동으로 환경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있다.

창의적

또 학생 중심으로 각 동아리 홍보, 후배 면접 과정을 통해 40개의 창의적 체험활동과 2개의 자율동아리를 직접 선발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모든 학생들이 구성원간 소통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고 있다. 아울러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로 2개의 교직원 동아리(생글생글/ THE 높이, THE멀리)를 운영하고 있는데 시간이 갈수록 참여자가 늘어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배움이 즐거운 전문적 학습 공동체

대전노은고는 배움이 즐거운 전문적 학습 공동체를 운영하여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학생의 핵심역량과 창의성을 계발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교내 자율 장학(자기장학, 동료장학, 멘토링장학, 컨설팅장학)과 6개의 교사학습공동체인 ‘다락방’을 통해 꾸준히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수업 개선을 위해 상호 간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또 학생의 진로와 적성, 학업 수준에 따른 탄력적인 맞춤형 교육과정인 ‘1인 1융합주제 탐구’를 통해 교과 확장, 심화 및 융합주제 탐구를 통한 학생들의 사고력과 탐구 역량을 함양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NIE 자료 및 논문 탐색을 통해 지식을 심화하고 자신의 진로와 연계하여 융합시킴으로써 창의성을 계발하고 있다.

학교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대전노은고는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고교 학점제 대비를 위한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고, 총 8개의 공동교육과정(과학계열 5개, 스포츠계열 2개, 언어계열 1개)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장이 평소 강조하는 독서교육의 일환으로, 최근에 진행한 ‘학교 도서관 홍보 및 세계 책의 날 행사’는 아주 큰 호응을 받았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책과 관련된 다양한 행사는 앞으로 도서 관련 행사에 더 많은 학생들이 참여하고 평생 독서 습관 형성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행사 도우미로 참여했던 한 학생(현 고1)은 “이번 행사를 위해 책을 진열하고 안내하면서 어떤 책들이 있는지, 어떤 책들이 인기가 있는지를 알게 되었고, 처음으로 이런 행사의 도우미를 해보게 되어 더 뿌듯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운영

대전노은고는 참여와 소통의 교육공동체 운영으로 동아리와 연계해 SDGs(지속가능발전목표) 글로벌 프로젝트, 학교 영자 신문 발행을 통해 글로벌 인재 육성 및 세계시민 의식 함양을 위해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대학 탐방 및 동문 초청을 통한 진로 설계, 마을교육공동체 연계 활동 등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총 5회로 운영되는 학부모 동아리의 1기에 참여한 학부모의 반응이 매우 열광적이었는 후문이다.

‘이젠

대전노은고 정주일 교장은 “창의인재성장학교를 운영을 통해 바른 품성을 바탕으로 배움으로 성장하는 행복한 학생, 자녀를 이해하고 격려하며 참여하는 행복한 학부모, 가르치는 보람과 긍지를 느끼고 사랑이 넘치는 교사가 함께 소통하고 민주적으로 운영하는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위 기사는 대전시교육청의 지원을 받아 작성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