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지-지방지 정부 광고 격차 4배 넘어"

민주 박수현 의원, 최근 3년간 정부 광고비 집행 자료 현황 분석

2024-10-16     김용우 기자
박수현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정부의 언론 광고비 집행이 전국지에 집중된 것으로 파악됐다. 전국지와 지방지 광고비 집행 격차는 무려 4배에 달했다.

더불어민주당 박수현 의원이 한국언론진흥재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전국지·지역지 대상 정부 광고비 집행(상위 20곳) 자료 현황’을 살펴보면 광고비 집행 중 81.9%(2,282억 300만원)가 전국지에 배당됐다.

반면 지역지는 전국지 대비 4분의 1수준에도 못 미치는 18.1%(504억 4,100만원)에 불과한 것으로 밝혀졌다.

정부의 지역지 광고 집행 비중이 해가 지날수록 낮아지는 상황속에서 지역언론의 지속가능성이 위협받고 있으며 나아가 지역지들 사이에서도 특정 지역지 광고비가 집중되어 지역 간 불균형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것이 박 의원의 지적이다.

특히 충청권이 상대적으로 정부 광고 지원을 받는 비중이 현저히 떨어지는 편이다.

최근 3개년 지역지 정부광고 집행 현황을 보면 상위 20곳 언론사들 중 충청권은 2곳에 그쳤다.

이러한 불균형은 지역 간 정보 접근성에 차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지역 언론의 자생력과 공공 역할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박수현 의원은 지역신문의 생존과 지속 가능성을 위협하는 현재의 광고 배분 방식에 대한 재검토를 촉구하며, "지역신문이 주민들의 알 권리를 보호하고, 지방정부를 견제하는 동시에 지역사회 공론장으로 지역민의 실질적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며 지역신문의 역할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정부광고 매체사 선정은 광고주의 선택사항이지만, 각 지역의 특성과 목소리를 반영한 다양한 여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언론진흥재단의 본연의 역할이라는것이 박수현 의원의 주장이다.

박수현 의원은 "정부의 광고 집행이 전국지에 편중되면서 지역 신문들이 점점 더 열악한 상황에 놓이고 있다"며, "이러한 불균형을 시정하기 위해서는 언론진흥재단이 책임을 가지고 정책적인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