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세종캠퍼스고등학교 추진방향은?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5일 "'25년 세종캠퍼스고등학교를 설립 미래교육의 나침반 역할을 할것"이라고 밝혔다.
이에따라 "▲단과대학형 고교학점제 및 특목고 유형의 특화 교육과정 운영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설계로 고교학점제 최적화 모델 구현 ▲고교-대학 연계, 지역 사회 활용 등 우수 교육자원의 교육과정 활용 ▲진로 맞춤형 공간 조성을 위한 혁신적 미래 교육 공간 구축 ▲온세종학교(온라인학교)를 품은 공동교육과정 거점센터 기능 수행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 추진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 개별 성장 지원을 위해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특성화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학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선택과목의 폭을 넓히고, 자신이 선택한 과목에 몰입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둘째, 학생 진로․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 방향을 주도적으로 설정하고 학습을 체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학생들이 각자의 필요와 상황에 맞춰 적절한 시기에 학습할 수 있는 유연하고 탄력적인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한다.
셋째, 고교-대학 연계 교육과정을 활성화
지역 대학의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세종시의 특수한 교육 여건과 지역 수요를 종합적으로 반영한 지역 특화형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넷째, 미래 교육 공간을 구축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
‘세종형 고교학점제 구현 모델 학교’의 성공을 위한 첨단 교육 공간과 시설을 갖추고, 인근 평생교육원 학습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실현한다.
또한, 2025년 9월 개교 예정인 온세종학교(세종캠퍼스 내 온라인학교)의 온라인 학습 시스템과 시설을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더욱 확장된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미래형 교육 모델을 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