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I, 한국양자산업리더스포럼 개최
2024-11-29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이 국내 양자 산업 생태계 강화 및 국내외 기업 간 기술 협력을 위한 목적으로 한국양자산업리더스포럼을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작년에 이어 올해 2번째로 개최된 이번 리더스 포럼은 국내외 양자 과학기술 산업 분야의 기업과 전문가 등이 참석해 양자 전문가 초청 강연, 패널 토의 및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이번 포럼을 주관하는 한국양자산업협회는 2022년 설립돼 KISTI에 사무국을 두고 있으며 현재, 80개의 회원사로 구성된 기업 연합체를 통해 양자 과학기술의 활용 활성화, 협력 모델 및 사업 발굴, 서비스 산업 창출 및 국제 교류 등의 주요 사업을 활발히 수행하고 있다.
리더스 포럼은 정부-산업계 간담회를 시작으로, 과기부 양자과학기술산업과 전석남 사무관의 '양자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정부 지원 방향'을 주제로 한 초청공연 등을 진행했다. 아울러, 국내 메가존 클라우드, 노르마, 팜캐드 기업의 양자 알고리즘, 양자 AI 및 바이오/제약 분야에서의 양자컴퓨팅 활용에 관한 발표를 가졌다.
함재균 초고성능컴퓨팅정책센터장은 “양자과학기술 및 양자산업 육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발맞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함께 국내 양자 과학기술 산업생태계가 지속적으로 활성화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