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형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 정책 추진"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의회는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를 증진시키고 지역 경제 활성화 및 농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조례안을 발의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김재형 세종시의회 산업건설위원장은 3일 제96회 임시회 의정브리핑을 통해 "위원회는 집행부‧시민과 머리를 맞대어 당면한 현안을 지혜롭게 헤쳐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실효성 있는 정책대안 제시에 노력하여 시민을 위해 필요한 정책 변화를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다.
그 시작으로, "위원회는 1월에 여성기업 단체와 간담회를 개최하여 실효성 있는 여성기업 지원 정책이 조례에 반영될 수 있도록 시민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함께 고민했다"고 밝혔다.
산업건설위원회는 농업재해 예방, 소상공인 지원, 시민 안전 강화 등 다양한 분야의 조례안을 발의하여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세종시 농업재해 예방 활동 지원 등에 관한 조례안은 농업재해로 인한 농가 피해 예방 및 소득 증대를 위해 시장의 재해 예방 활동 지원 대책 수립 의무, 행정·예산 지원 근거 등을 마련하였다.
▲세종시 교통유발부담금 경감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소상공인의 경제적 부담 완화 및 지역 상가 활성화를 위해 교통유발부담금 부과를 한시적으로 유예한다.
▲세종시 공동주택 에어컨 실외기 관리 지원 조례안은 에어컨 실외기 화재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실외기실 관리 사업 예산 지원, 안전 관리 협력 체계 구축 근거를 마련한다.
▲세종시 버스정류소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사용되지 않는 버스정류소 철거 및 재활용 방안 마련을 통해 시민 이용 편의 증진 및 도시 경관 저해 방지에 기여하는 내용이다.
▲세종시 청년농업인 육성 및 지원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농촌 지역 고령화에 따른 노동력 부족 문제 해결 및 영농 비용 절감을 위해 청년 농업인 드론 병해충 방제 활동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다.
▲세종시 농기계 임대사업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농기계 임대 사업 투명성 제고 및 고령농·영세농의 농기계 임대 불편 해소를 위해 사업 기능 및 운영 기준 구체화, 운반 대행 사업 시행 근거 등을 마련한다.
▲세종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안전 증진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개인형 이동 장치 무분별한 방치 금지 및 안전한 이용 환경 조성을 위해 안전 교육·홍보 강화, 이용자 및 대여 사업자 준수 사항 보강 근거를 마련하였다.
▲세종시 약용작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은 약용 작물 산업 체계적 육성 및 활성화를 통해 농업인 소득 증대를 도모하기 위해 종합 육성 계획 수립, 사업 추진 지원, 육성 위원회 설치 근거를 마련하였다.
▲세종시 도시계획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은 지구 단위 계획 구역 내 공익 목적 가설 건축물 존치 기간 연장 근거 마련, 자연 녹지 지역 내 농수산물 가공·처리 시설 건폐율 완화 등을 통해 도시 계획의 효율성을 높인다.
▲세종시 긴급차량 우선신호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은 긴급 차량의 신속하고 안전한 교차로 통행 보장을 위해 긴급 차량 우선 신호 시스템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여 골든 타임 확보 및 교통 사고 예방에 기여하게 된다.
▲세종시 기후변화 대응 작물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은 기후 변화 대응 작물 체계적 육성을 통해 농업 경영 불확실성 해소 및 농가 신 소득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육성 및 지원 계획 수립, 실태 조사, 사업 지원 근거를 마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