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시, 건축행정 선진화 추진계획 수립.추진

쾌적한 건축 환경.고품질 건축행정 '시민 삶의 질 향상'

2013-04-01     최온유 기자

아산시는 쾌적한 건축공간 환경조성과 고품질 건축행정 서비스 제공을 위해 ‘건축행정 선진화 추진계획’을 수립․추진한다고 1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이번에 수립된 건축행정 선진화 계획에 따라 체계적이고 미래 지행적인 건축행정을 펼쳐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더욱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에 따르면 주민 생활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건축행정 추진에 있어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건축시책을 개발하고 내실 있는 능동적인 건축행정업무를 추진키로 했다.

세부 추진계획으로 ▲고품격 건축행정 민원 서비스 제공 ▲건축부조리 근절 및 위반․방치 건축물 관리 ▲공무원 마인드 향상을 위한 업무 교육확대 ▲친환경․녹색 건축물 건립 활성화 추진 ▲우수디자인 건축물 건립 확대 및 건축시책 개발 등을 제시했다.

친환경․녹색 건축물 건립 활성화를 위해 공공건축물, 아파트 등을 건축할 때 에너지 절약 설계기준을 적용토록 했으며 건축물 에너지 효율등급 및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통해 건축 품질을 높이고 자연 친환경 생태면적 건축 유도, 친환경 건축재료 사용촉진 및 옥상 벽면 녹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건축물의 증축, 용도변경, 표시변경, 말소시 건축물의 등기촉탁 서비스를 통해 건축행정 서비스 품질을 높이는 한편, 건축 관련 직무 교육 및 세미나를 개최해 지속적인 청렴 교육 등을 통한 건축 부조리 근절, 위반 방치 건축물 사전예방과 체계적인 관리 등의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