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개강식

자율형 연수 대상자들, 11일 공주교대와 12일 공주대에서 각각 개강식 예정

2025-03-06     권상재 기자

[충청뉴스 권상재 기자] 충남교육청교육과정평가정보원(이하 평가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는 정책형 연수 대상자들이 6일 천안에서 개강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학습연구년

이어, 자율형 연수 대상자들이 11일 공주교대와 12일 공주대에서 각각 개강식을 하고 1년간의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를 시작할 예정이다.

충남교육청이 지정한 주제에 따라 정책형 학습연구년 특별연수대상자 10명은 올해 평가정보원 소속으로 마을교육과 혁신미래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게 되며, 자율형 연수대상자 50명은 공주교대와 공주대 소속으로 긍정적 행동지원(PBS) 데이터 마이닝 연구, 인공지능교육의 정보윤리, 에듀테크를 활용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등 각자 공모한 주제에 맞춰 다양한 연구 주제를 탐구할 예정이다.

학습연구년제는 현장연구원 중심으로 이뤄지는 정책 연구 활동과 함께 충남교육정책연구소 활동의 핵심 사업 중 하나로, 우수 교원들이 1년 동안 학교 현장을 잠시 벗어나 교실수업과 학교문화를 혁신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자기학습계획에 따라 학습·연구를 수행하는 제도다. 학습연구년 특별연수 결과물인 연구보고서는 내년 초에 평가정보원 누리집에서 공개되며, 누구나 이를 열람할 수 있다.

이세중 평가정보원 교육정책연구소장은 “봄에 씨앗을 잘 뿌려야 향후 좋은 결실을 볼 수 있다”며 “학습연구년 연수대상자들이 올 한 해 좋은 연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