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민용 칼럼〕 희망은 기쁨을 준다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인간을 호모 에스페란스(Homo Esperans)라고 합니다. 호모는 인간이요, 에스페란스는 희망이라는 말입니다. 인간은 희망을 먹고 사는 존재입니다.
희망은 인간 생명의 핵심적 요소요, 정신의 주성분이라고 말한 이도 있습니다. 또 희망은 생명에 이르는 빛이라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절망은 죽음입니다. 산자의 특징은 희망을 갖고 약진하고 도약하는 것이고, 죽은 자의 특징은 절망하는 데 있다.
희망은 봄에 심는 씨앗과도 같은 것이다. 희망의 씨앗은 폭염이 몰아치는 여름을 지나야 가을의 결실을 맺게 되어 있습니다. 씨앗은 바로 열매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때가 되어야 많은 열매로 세상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희망은 기다림을 먹고 성장하다가 때가 되면 꽃이 피고 열매를 맺습니다. 희망의 씨앗을 품은 사람은 그때를 기다려야 합니다. 우리가 즐겨 먹는 꿀 한 숟가락은 꿀벌이 4천 2백 번이나 꽃을 왕복하며 얻고, 매미는 여름 한 철 노래하기 위해 애벌레로 7년을 기다립니다.
미국의 17대 대통령 앤드류 존슨은 부모를 일찍 여의고 가난했으며 정규 학교도 못 나온 보잘것없는 배경을 가진 사람이었지만, 미국에 가장 큰 부를 가져다준 대통령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각하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알래스카는 미국의 5분의 1, 남한의 17배나 되는 엄청나게 큰 땅입니다. 원래 이곳은 구소련 땅이었는데, 앤드류 존슨이 의회의 동의도 없이 당시 720만 달러(한화 약 1백억 원)에 구소련으로부터 구입했습니다.
의회가 대통령을 소환해 알래스카를 사들인 것에 대해 공격하자 앤드류 존슨은 공동조사단을 구성해 알래스카에 탐사를 보낸 후 책임질 일이 있으면 책임을 지겠다고 했습니다.
탐사단은 아이스박스에 불과하다는 알래스카를 탐사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많은 양의 석유, 순금, 백금 등 헤아릴 수 없는 지하자원과 엄청난 어류, 산림 자원을 발견했습니다.
그곳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천연자원이 묻혀 있는 보물 창고였습니다. 모든 매스컴은 앤드류 존슨이 아이스박스가 아닌 황금박스를 거저 얻었다고 대서특필했습니다.
비난의 공격 속에서도 침착함을 잃지 않았던 앤드류 존슨은 일생 가운데 소중한 신조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어떤 시련이 있어도, 환경이 아무리 불리해도, 절대로 절망하지 않는다.’
결국 그런 자세가 자신은 물론 조국의 역사에 길이 남을 훌륭한 업적을 남길 수 있게 했습니다. 그 힘의 원천은 바로 ‘ 절대로 절망하지 않는다’라는 신념이었습니다.
페루의 선원들이 아마존강을 항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거대한 스페인 배 한 척이 강 위에 떠 있었습니다. 선원들이 스페인 배에 올라가 보니 수십 명의 스페인 사람들이 쓰러져 있었습니다.
입술은 새까맣게 탄 채 사경을 헤매고 있었다. 그들은 마실 물이 없어 죽어가고 있었습니다.
“도대체 어떻게 된 일입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페루의 선원들이 스페인 사람들을 흔들어 깨웠습니다.
“우리에게 마실 물을 주시오. 우리는 지금 물이 없어 죽어가고 있소” 페루 선원들은 아마존강물을 퍼올려 스페인 사람들을 먹였습니다. 그제서야 그들은 정신을 차렸다. 스페인 선원들은 사실 넓은 아마존강에 떠 있었습니다.
그러나 넓은 바다에서 길을 잃었기 때문에 지금도 바다 가운데 있다고 생각하고 아무런 노력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사람들은 가끔 환경에 대해 막연한 공포를 느낀다.
지금 우리를 힘들게 하는 것은 환경이 아니라 ‘절망’이라는 이름의 바다입니다.
랍비인 휴고그린은 독일 집단 수용소에서 겪은 뼈아픈 체험담을 전후 독일 잡지에 이렇게 기고했습니다. 그날은 1944년의 몹시 추운 겨울이었다. 나와 함께 감금된 아버지께서 나와 친구 몇 명을 수용소 건물 한구석으로 모이게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그날이 유대인의 명절인 '하누카의 저녁'이라고 하셨습니다. 아버지는 진흙 주발을 내놓으시더니 수용소에서 좀처럼 구하기 힘든 귀한 버터를 녹여서 심지를 적시고 촛불을 대신하여 불을 켜셨습니다.
나는 아버지께 그 귀한 버터를 먹지 않고 낭비하는 데에 항의했습니다. 아버지는 가만히 나를 보시더니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람은 밥을 먹지 않고도 3주간을 살 수가 있어. 그러나 희망이 없이는 한순간도 살수가 없단다." 아무리 어려운 상황일지라도 희망을 잃지 마십시오. 희망은 기쁨을 낳고 희망은 성공에 가장 가까운 친구입니다.
희망은 절대로 당신을 버리지 않는다. 다만 당신이 희망을 버릴 뿐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