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수자연, 제15기 귀어학교 교육생 모집
신청 자격 만 18세 이상 65세 이하 예비·초보 귀어인 어업 기반 보유 시 만 66세 이상
[충청뉴스 박영환 기자] 충남도 수산자원연구소는 이달 14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제15기 귀어학교 정기 교육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충청남도 귀어학교는 도 수산자원연구소가 운영하는 전문 귀어 교육기관으로 2020년부터 예비·초보 귀어인의 안정적인 어촌 정착을 돕고자 수산업 전반에 대한 이론 및 현장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다음달 26일부터 6월 27일까지 5주간 운영하며, 양식어업을 중심으로 한다.
다만 신청자 수가 교육 개강 인원인 14명 미달 시 어선 과정을 추가 개설해 양식어업 과정과 어선어업 과정을 병행 운영할 계획이다.
교육 첫 2주간은 보령시 내 연구소에서 이론을, 마지막 3주간은 도 내 어업 현장에서 전문가와 함께 참여형 실습을 진행한다.
신청 자격은 만 18세 이상 65세 이하 예비·초보 귀어인으로 어업 기반 보유 시 만 66세 이상도 신청할 수 있다.
교육생은 교육 기간 수강료 전액이 무료이며, 일정 부분의 숙박 및 식대를 지원받을 수 있다.
교육 신청은 도 수산자원연구소 누리집 공고/고시에 게시된 모집 공고문의 신청 서류를 작성해 다음달 2일까지 전자우편 또는 방문·우편(충청남도 보령시 대천항중앙길 21, 충청남도수산자원연구소 수산관리과 귀어학교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장민규 도 수산자원연구소장은 “이번 15기는 양식어업을, 9∼10월 16기는 어선어업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라면서 “귀어 후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내용으로 교육을 세분화·전문화한 만큼 수산업에 관심 있는 예비·초보 귀어인의 많은 신청을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