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고객만족도 최고등급인 ‘우수’ 획득

전체 공기업 평균 대비 +4점, 동일 유형 공기업 대비 +5점의 높은 성과 현장중심 서비스 개선, 고객 체감 만족으로 이어져

2025-04-16     최형순 기자
조폐공사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한국조폐공사는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24년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최고등급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공기관 고객만족도 조사는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고객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2024년에는 총 182개 공공기관이 서비스 품질, 전반적 고객만족, 사회적 책임 등 다양한 항목에서 평가를 받았다.

조폐공사는 공기업 전체평균 보다 4점, 동일 유형(산업진흥·서비스) 공기업 평균보다 5점 높은 91.8점의 PCSI* 점수를 기록, 모든 항목에서 목표를 초과 달성하며 최고 등급인 ‘우수’를 획득했다.

* Public-service Customer Satisfaction Index의 약자로, 공공서비스에 대한 고객만족지수를 의미

공사는 ▲디지털 AI 콜봇 도입 ▲홈페이지 FAQ봇 신설 ▲부서별 CS 개선실적 평가 도입 등 고객 불편 해소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이어왔다. 그 결과, 2024년 콜센터 평균 응대율은 91.8%, 콜센터 고객 만족도 조사에서는 90점을 기록하는 등 고객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서비스 개선을 이뤄냈다.

평소 고객 접점에서 일하는 민원대응 담당자들과 간담회를 가지며 고객만족에 각별한 신경을 써오던 성창훈 사장은 “이번 고객만족도 최고 등급 달성은 고객만족을 위한 공사의 노력과 현장 직원들의 헌신이 만들어낸 소중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국민이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