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이기종 V2X 협력주행 통신기술 개발한다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내 연구진이 이(異)기종 차량용 통신(V2X) 기술을 활용한 자율협력주행서비스 핵심 기술개발을 시작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차량 간 실시간 소통뿐만 아니라 도로 인프라 및 이동통신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가능하게 하는 이(異)기종 V2X(Vehicle to Everything) 기반 차세대 협력주행 통신기술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연구진은 일반차량, 보행자, 커넥티드(자율주행) 차량에 끊김 없는 연결성을 제공하는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협력주행 ▲협력인지 ▲원격제어 등 세 가지 자율협력주행서비스를 개발키로 했다.
이번 기술은 차량과 차량(V2V), 차량과 인프라(V2I), 차량과 보행자(V2P), 차량과 네트워크(V2N)를 하나의 통합 플랫폼으로 연결하는 기술로, 미래 자율주행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주목받고 있다. 연구진은 이 기술을 통해 레벨 4+ 자율주행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는 통신 및 서비스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ETRI가 개발 중인 기술은 차량, 신호등, CCTV, 보행자(스마트 폰) 등 서로 다른 통신 방식을 쓰는 다양한 인프라 간 실시간 데이터 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이(異)기종 융합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 플랫폼’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주요 개발 결과물로는 ▲이(異)기종 네트워크 간 끊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신장치(OBU) ▲이(異)기종 네트워크 기반 자율주행시스템 ▲자율협력주행서비스를 위한 엣지/인프라 서버 ▲원격관제 시스템 ▲보행자와 일반차량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등이 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차량이 가변하는 네트워크 성능에 적합한 화질의 영상 정보를 전송하고, 도로 인프라 및 서버가 이를 기반으로 분석·판단해 다시 차량에 제어 신호를 보내는 양방향 실시간 통신 및 차량제어 기술이 적용된다.
또 이번 기술은 5G, LTE, Wi-Fi, 특화망(KREONET) 등 다양한 무선망 환경에서도 유기적으로 확장 및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아울러 차량의 이동 속도, 통신 지연 시간, 영상 품질 등 복합적인 조건에서도 안정적인 협력주행이 가능하도록 AI 기반 네트워크 최적화 기술 및 지능형 엣지서버 기술도 함께 개발된다.
ETRI는 이번 기술이 도시 내 교통사고 감소, 도심 혼잡 완화, 응급차량 우선 통행 지원 등 다양한 공공 서비스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고속도로 군집주행, 스마트시티 교통관제, 고령자 보호를 위한 보행자 알림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로 기술을 확장할 계획이다.
최정단 AI로봇연구본부장은 “이번 연구는 단순한 차량 자율주행 기술을 넘어 도시 전체를 연결하는 ‘협력형 스마트 모빌리티’의 기반이 될 기술"이라며 "사람 중심의 안전하고 효율적인 교통 생태계를 조성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자율주행기술개발혁신사업단(KADIF)의 지원을 받아 추진된 ‘자율주행을 위한 이(異)기종 V2X 심리스(Seamless) 통신 기반 자율협력주행 기술개발’의 일환으로 올해 4월부터 2027년 말까지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