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 2024회계연도 의회사무처 결산 승인 심사

2025-05-23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김영현)는 22일 의회사무처 소관 2024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승인의 건을 심사하고, 예산의 효율적 집행을 위한 다양한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

김영현 의회운영위원장은 "의회사무처의 예산 집행률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상승한 점에 감사드린다"면서도, "지적된 사항은 조속히 개선하여 예산의 효율적, 합리적 집행을 통해 더욱 신뢰받는 사무처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심사에서 위원들은 2024회계연도 결산 현황을 면밀히 검토하며, 의원 및 공무원의 교육을 다각화하고 활성화하여 예산 집행률을 높일 것을 주문했다.

의정모니터단 운영의 목표 및 과제를 조정하여 예산 불용액을 최소화하고, 저조한 기타보상금 집행 실적을 개선하기 위해 성과목표 조정, 과제별 비중 조정, 대체 과제 도입, 역량 교육 실시 등 운영 방식 전반의 재정비를 촉구했다.

전문위원실의 예산 집행 효율성을 높일 것과 여비 집행 잔액 등 항목별 세부 집행 현황을 점검하며, 비회기 기간 중 타 시·도의회와의 교류 및 선진 사례 견학을 통해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할 것을 제안했다.

의원과 공무원의 동반 출장 시 발생하는 여비 기준 차이에 대한 제도적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운영위원회에서 심사한 결산안은 앞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심사를 거쳐, 다음 달 23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