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마을공동체 리더 양성교육' 개강식
마을자원 활용한 전문 교육… "정부 고용률 70% 달성에 초석 각오"
2013-05-23 최온유 기자
대전광역시 서구(구청장 박환용)는 지난 23일 탄방동 서구문화원 강의동에서 마을공동체관련 창․취업을 희망하는 25명을 대상으로 ‘마을공동체 리더 양성교육’ 개강식을 가졌다.
고용노동부 2013년 지역맞춤형 일자리창출 특화사업으로 추진하는 ‘마을공동체 리더 양성교육’은 우리 지역의 복지, 안전, 육아, 일자리 등 지역주민이 원하는 마을활동을 발굴하고 필요한 공공자원을 신청하거나 지역의 네트워킹 연계확산 역할을 주도할 지역의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이다.
오는 7월 31일까지 매주 화․목요일 주2회 실시하는 ‘마을공동체 리더 양성교육’은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협동조합 등 마을공동체에 대한 기초 소양교육과 창업 아이템 개발, 기업의 설립에 관한 실무역량 교육, SNS 활용 및 블로그 제작 등 심화 교육과정으로 총 80시간 10주간 진행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서구는 마을공동체 사업을 사회적 자본으로 키우기 위해 마을 공동체 기초조사 용역도 진행하고 있다.
올해 8월까지 추진되는 마을공동체 사업 기초조사 용역은 지역의 인적, 공간, 인문 등 유․무형의 자원을 조사하게 되며, 협동조합,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등 대전 서구형 마을공동체 사업발굴을 위한 기초 자원 맵으로 활용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