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중동 시장에 한국 할랄 한우 런칭

- 지난 1월 국내 도축장 할랄 인증 획득 후 첫 현지 홍보 행사 개최 - 최현석 셰프 한우 요리 시연, 중동 바이어 및 오피니언 리더 등 120여 명 참석 성황

2025-06-18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홍문표)는 중동 시장에서 한국산 할랄 한우의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하며 K-푸드 세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양 기관은 현지 시각 6월 16일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힐튼호텔 내 프리미엄 한식당 누리그릴앤바에서 ‘할랄인증 한우 런칭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중동지역 육류 바이어, 5성급 호텔 셰프, 현지 오피니언 리더 등 120여 명이 참석하여 한국산 할랄 한우의 뛰어난 품질을 직접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런칭 행사는 지난 1월 국내 도축장이 할랄 인증을 획득한 이후 처음으로 열린 현지 홍보 행사이다. 그동안 한-UAE 간 쇠고기 검역이 타결되고 현지 교민 및 바이어들의 한우에 대한 수요가 높았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 UAE 할랄 인증 도축장이 없어 한우 수출이 어려웠다.

하지만 올해 1월 중동 할랄 한우 도축장 최초 인증이 완료되고 지난 3월 aT, 농협경제지주 등 4자 간 업무협약(MOU)이 체결되면서 할랄 한우의 중동 진출을 위한 확고한 기반이 마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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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넷플릭스 ‘흑백요리사’로 이름을 알린 최현석 셰프가 직접 참여하여 한우의 부위별 특성과 다양한 조리법을 시연하며 참석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참석자 120여 명에게는 육회, 스테이크 등 한우 코스요리가 제공되었으며, 이를 위해 전국 주요 지역의 한우를 할랄 인증을 받은 횡성KC 가공공장에서 도축하여 사용했다.

홍문표 aT 사장은 “한국 할랄 한우 소개는 단순한 육류 홍보를 넘어 K-푸드 전체의 위상을 높이는 중요한 첫걸음이 될 것”이라며, “체계적인 준비를 통해 우리 농식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할랄 한우 런칭 행사를 통해 한국 한우의 우수성이 중동 시장에 널리 알려지고, K-푸드 수출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