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채성 의장,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지역 균형발전 논의

- ‘지방의회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건의안’을 포함한 총 21개 안건을 처리

2025-06-20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임채성 의장이 지난 19일 여수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이하 의장협의회) 제4차 임시회에 참석하여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활발한 논의에 참여했다.

임채성 의장은 이날 회의에서 ‘협의회 주요 현안 보고’ 안건을 청취하고, ‘지방의회 독립성 확보를 위한 제도개선 건의안’을 포함한 총 21개 안건을 처리하는 데 협력했다.

의장협의회에서 의결된 주요 안건으로는 ▲자치분권을 위한 헌법 개정 촉구 건의안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광역철도망 확충 촉구 건의안 ▲지방의회 조례안 공동발의를 위한 「지방자치법」 개정 건의안 등이 있다.

임채성 의장은 “이번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지방자치 발전과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열정과 전문성을 모은 논의의 장이었다”며, “세종시의회는 이번 회의를 통해 세종시의 발전 경험과 정책 사례를 공유하여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하고, 전국 시도와의 협력 관계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을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또한 임 의장은 오는 8월 11일 차기 정기회가 세종시에서 개최될 예정임을 강조하며,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각 시도의 많은 참석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세종특별자치시의회는 앞으로도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활동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을 선도하고, 세종시의 위상을 높이는 데 기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