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정치권, 장대교차로 놓고 '티격태격'

민주당 유성구갑 지역위 "도심에 활주로냐? 장대교차로 즉각 개통해야" 여론전 국민의힘 시의원들 "민주당 반대는 시정 정상화를 흔드는 정치적 행태 강력 대응"

2025-07-02     김용우 기자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 정치권이 장대교차로 입체화 사업을 둘러싼 상호 비방전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유성구갑 지역위원회가 대전시를 향해 '늑장 개통'을 비판하자 국민의힘 소속 대전시의원들이 민주당의 '발목잡기' 행태로 규정하며 역공에 나선 모양새다.

국민의힘 이중호 시의원(국힘 원내대표)을 비롯한 김영삼·송인석·정명국·이금선·이효성 의원은  2일 시의회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민선 8기 들어 본궤도에 오른 장대 교차로 사업에 대해 민주당이 반대를 이어가고 있다"며 "이 같은 정쟁적 행태는 대전 시민을 위한 교통개선이라는 대의마저 외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최근 민주당 유성갑 지역위가 장대교차로 임시개통을 촉구하며 여론전을 벌이고 있는 것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방진영 시의원은 지난달 19일 5분 발언을 통해 외삼~유성복합터미널 BRT 연결도로 사업의 완공이 늦어지는 점을 공개 지적하는 등 9월 임시 개통을 촉구했다. 이후 방 의원을 비롯한 민주당 유성구의원들도 ''도심에 활주로냐? 대전시는 장대교차로를 즉각 개통하라!'는 내용의 피켓 시위를 이어가는 중이다. 

이에 대해 이중호 시의원은 "민선 7기 시절 해당 교차로는 하루 7000여 대의 차량이 통과하는 극심한 교통 정체 지점이었고, 당시 대전시가 평면 교차로 방식을 고집해 장기적인 지역 발전 기회를 놓쳤다"고 전임 시정을 직격했다.

그는 "민선 8기 대전시가 대전교통학회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예측을 바로잡고 합리적 정책 전환을 이끌어낸 것"이라며 "이는 이장우 대전시장의 정책적 결단이 돋보인 사례"라고 민선 8기 추진력을 추켜세웠다.

특히 민주당이 BRT 도로 임시개통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사업의 타당성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서도 '적반하장'이라고 정면 반박했다. 민선 7기 시절 별다른 진척도 보지 못한 사업을 민선 8기 들어 정상화하자 이를 비난하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는 것이다.

이 의원은 "장대교차로 사업에 대한 민주당의 반대는 시정의 정상화를 흔드는 정치적 행태"라며 "앞으로도 이 같은 발목잡기가 지속될 경우 대전시민과 함께 강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정권을 잡고 있는 만큼, 대전 지역 여당 국회의원들이 정부 예산에 장대교차로 개선과 BRT 관련 사업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장대교차로 입체화 사업은 유성IC 인근 만성적인 정체 해소와 지역 균형발전을 위한 핵심 교통 인프라 사업이다. 대전시는 관련 예산인 50억 원 가량을 확보할 경우 BRT 도로 임시개통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