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제10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 개최… 아동 권리 증진 앞장

2025-07-13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최민호)가 12일 시청 책문화센터에서 제10기 아동참여위원회 위촉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성황리에 개최하며 아동 권리 증진을 위한 적극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이번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등에 관한 조례'에 따라 아동이 정책 수립 과정에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하며 스스로의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매년 구성·운영되고 있다.

이날 위촉식에서는 김하균 행정부시장이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된 54명의 아동참여위원(초등학생 53명, 중학생 1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며,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활동을 격려했다.

이어 진행된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아동참여위원회의 향후 활동 계획을 공유하고, 아동 인권 및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제10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앞으로 1년간 아동친화도시 조성에 대한 다양한 의견 제안, 정책 모니터링, 아동 권리 캠페인, 토론회 참여 등 폭넓은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김하균 행정부시장은 "아동의 권리 증진과 참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며, "아동참여위원회에서 제안된 소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시정에 적극 반영하여 '아동 스스로가 만드는 행복한 세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