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원대 학생들,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2025-08-21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목원대학교는 산학협력관에서 열린 ‘2025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자율주행학과 학생 2명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21일 밝혔다.

자율주행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 9명은 한국정보기술응용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논문을 발표했으며 이들 중 2명(자율주행학과 조현준·연예찬 학생)이 각각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에 발표한 학술논문은 현재 학생이 근무하고 있는 기업 현장에서 실제 수행하는 업무를 토대로 자율주행 분야에 적용가능한 주제를 선정했다.

우수논문상을 수상한 조현준 학생은 ‘횡단보도에서의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시스템’을, 연예찬 학생은 ‘AI 기반의 LED 조명 시스템 서비스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수행했다.

이번에 발표한 논문 중 기업 현장실무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아이디어가 많아 향후 전문학술지에 논문을 등재하는 것은 물론 특허 출원을 포함 기업에 기술이전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논문 지도를 맡은 남강현 교수는 ”학생들이 수업과 회사 업무를 병행하는 중에도 지도에 성실히 따라줬고, 각자 근무하는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찾고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희학 총장은 “목원대는 일학습병행 계약학과인 자율주행학과를 기반으로 산업현장 중심의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며 “앞으로 자율주행학과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학과 등 중소기업 계약학과를 확대 운영함과 동시에 학습근로자의 직업 능력 향상과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우수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