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 고교 최초 SAP 국제자격증 ‘전원 합격’

2025-08-27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여자상업고등학교(교장 신태귀) 학생들이 국내 고등학생으로서는 최초로, 글로벌 ERP 전문 자격인 ‘SAP Certified Associate – Business Process Integration with SAP S/4HANA’ 시험에 응시 학생 6명이 전원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시험은 SAP S/4HANA 기반의 기업 핵심 업무 프로세스를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는 SAP의 대표적인 국제공인자격증으로 기업 실무자와 대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하는 고급 수준의 시험이다.

합격한 6명의 학생은 천안여자상업고 3학년으로, 1학기 방과후와 하계 방학 기간 교내 파일럿 프로그램에 참여해 교육을 받았다. 해당 프로그램에는 SAP코리아 현직 실무자들이 멘토로 참여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했다. .

천안여자상업고는 SAP코리아와의 협약을 기반으로 한 특성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전국 유일의 기업 SW 분야 협약형 특성화고이다. 특히 ERP 및 클라우드 실무 중심 교육, SAP 교육 커리큘럼, 현장 프로젝트 기반 수업 등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실무형 인재 양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성과는 학교의 선도적인 교육 노력과 학생들의 꾸준한 자기주도 학습이 결실을 맺은 대표적인 사례로 평가된다. 단순한 자격 취득을 넘어, 졸업 후 진로와 취업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번 SAP 자격시험 전원 합격은 고등학생의 가능성과 역량을 다시금 입증한 성과이며, 직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수준과 전문성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다. 천안여자상업고는 향후에도 SAP 자격 프로그램, 클라우드 기반 실무 교육, 글로벌 기업 연계 프로젝트 등을 지속 운영하며 미래 인재 양성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