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고용서비스정책학과 김수연 학부생, 하계 학술대회 최우수 논문상
한국기계기술학회 2025년 하계 학술대회 캡스톤 부문에서 최우수논문상 수상해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김수연 학생의 논문이 한국기계기술학회에서 주최한 학술대회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지난 2일 한국기계기술학회에 따르면 고용서비스정책학과 김수연 학생이 발표한 논문 ‘기계 기술 근로자를 위한 정년 연장의 사회·경제적 효과에 관한 문헌 고찰’이 지난 8월 22일 전주대학교에서 개최된 2025년 하계 학술대회 캡스톤디자인 부문 최우수상 논문으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고령화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로 떠오른 기계 기술 근로자의 정년 연장 문제를 다루며, 관련 사회·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심층적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하계 학술대회는 기계 기술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고, 미래 기술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총 40여 건의 논문 중 사전 심사와 사후 심사를 거쳐서 우수 논문이 선정됐다.
김수연 학생은 “이번 논문을 준비하며 고령화 사회에서 숙련된 기술 인력이 은퇴하는 것이 개인과 사회에 큰 손실이라는 것을 깨달았다”라며 “이 논문이 다양한 산업 현장에서 고령 근로자의 가치를 재조명하고, 더 나은 고용 정책을 모색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한국기계기술학회 이정익 회장은 "이번 논문은 단순히 학술적인 내용을 넘어, 우리 사회가 직면한 현실적인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고민을 담고 있다"라며 "향후 기계 기술 분야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2022년 고용서비스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개설된 학과로, 교과목 이수를 통해 과정평가형으로 직업상담사 1급 취득이 가능하다. 이 자격증은 고용노동부 공무원 공채시험(고용노동직류, 직업상담직렬)에 5%의 가산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