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교육지원청, 2025 유치원 같이하는 수업중심 장학 운영
2025-09-09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교육지원청(교육장 차덕환)은 2025학년도 관내 유치원을 대상으로 수업중심 지원장학을 운영하며 교사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이번 장학은 교사들의 자발적인 요청으로 진행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최근 유치원 현장에서는 수업을 외부에 공개하는 것을 큰 부담으로 여기는 분위기가 있었으나이번 장학은 교사 스스로 수업을 공개하고, 동료 교사 및 전문가들과 함께 분석·피드백을 나누는 과정을 통해 수업 혁신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유치원 현장의 호응을 얻고 있다.
천안버들·천안일봉(단설)유치원과 입장초·청수초·신촌초병설유치원의 5개원에서 실시된 수업컨설팅 장학에서 교사들은 “함께 나누고 성찰하는 시간이 실제 수업 개선에 큰 힘이 된다”며 긍정적인 방응을 보였다. 특히 수업 코칭 연구진과의 협업으로 교사 개인의 고민을 짚어주고,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 시간이 마련돼 ‘실질적인 장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차덕환 교육장은 지난 9월 1일 부임하며,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을 열고 함께 성장하려는 모습이 매우 고무적이다. 앞으로도 유치원 수업혁신을 위한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컨설팅을 이어가겠다”라고 전했다.
천안교육지원청은 이번 유치원 수업중심 장학을 계기로 교사들이 ‘혼자가 아닌 함께 성장하는 수업공동체’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