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대전지역암센터, 국가암검진 질 향상... 내시경 세척 소독 교육
2025-09-15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병원 대전지역암센터는 지난 13일 국가암검진의 질을 높이고 국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전·세종·충남지역 국가암검진기관을 대상으로 ‘내시경 세척 소독교육’을 열었다.
이날 열린 교육은 부적절한 내시경 소독으로 인한 감염 위험을 줄이고, 표준화된 관리 지침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두었으며,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기관 담당자들의 실무 지식과 역량을 강화했다.
교육은 ▲내시경 소독 가이드라인 소개(세종충남대학교병원 소화기내과 김주석 교수) ▲내시경 소독 방법 이론 강의(을지대학교병원 내시경실 이은숙 간호사) ▲내시경 세척 및 소독 실습(충남대학교병원 내시경실)으로 실제 수행하는 업무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
이상일 소장은 “대전지역암센터는 앞으로도 올바른 내시경 소독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을 제공하고,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국가암검진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지역암센터는 매년 9월 정기적으로 내시경 소독 교육을 진행해오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국민건강보험공단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와 추가로 연계하여 총 2차례 교육이 진행되어 11월 8일(토) 내시경 소독교육 2차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