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국제개발협력(ODA) 분야 명사 초청 특별 세미나’ 개최

국제개발협력 이해 확산 및 글로벌 역량 강화의 장 마련

2025-09-18     이성현 기자
ODA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가 대학 내 국제개발협력(ODA) 이해 확산 및 글로벌 역량 강화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국제개발협력 분야 명사 초청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충남대 ESG센터는 18일, 산학연교육연구관 DSC홀에서 교직원과 학생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개발협력(ODA) 분야 명사 초청 특별 세미나’를 개최했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충남대가 학내 구성원의 국제개발협력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한 ‘GlocalRISE CNU Series’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진행돼 그 의미를 더했다.

첫 번째 강연에서는 이규성 전 농촌진흥청 차장(KOPIA 필리핀 사무소장)이 ‘국제개발협력 사업현장의 이야기’를 주제로 대한민국 ODA의 대표 성공 사례를 공유했다. 이어 김선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널 국제사업본부장이 ‘글로벌 NGO 활동과 일자리’를 주제로 NGO 활동가의 진로 설계와 경력관리 전략을 소개했다.

충남대 ESG센터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GlocalRISE CNU Series’를 본격화해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고, 학생과 교직원들의 글로벌 역량을 높이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김성섭 대외협력부총장은 “이번 세미나는 국제개발협력 분야의 생생한 현장 경험과 전문 지식을 한자리에서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라며, “참석자들이 국제사회의 변화와 요구를 이해하고 글로벌 시각을 넓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충남대는 2024년 ESG센터를 신설하고 국가거점국립대학으로서 지속가능한 사회 발전을 위해 대학의 ESG 경영 실천과 ODA 관련 교육 및 연구, 사회공헌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