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관련 전산장애 극복 총력 대응

시민 불편 최소화에 주력

2025-09-29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시는 최근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파급효과가 전국을 강타한 가운데,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총력 대응에 나섰다. 

김석필 천안시장 권한대행 부시장은 이날 오전 간부회의를 열고 각 부서의 대응 상황을 보고받고, 전산장애 상황과 대응 조치에 대해 설명했다.

김석필

김 부시장은 "천안시가 운영 중인 27개 자체 시스템 가운데 10개에서 장애가 발생했고, 중앙정부와 연동된 82개 시스템 중 54개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아 총 109개 시스템 중 64개에서 장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김석필 권한대행은 이어 “명절을 앞두고 여권 발급이 우려됐지만 현재는 여권, 주민등록, 인감, 가족관계 등록부 등 대부분의 핵심 민원 시스템이 정상 작동되고 있다”고 있다면서 "다만 IC칩이 포함된 주민등록증 신규 발급은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천안시는 일부 주요 민원 시스템은 여전히 정상 작동하지 않아 수기 접수와 대면 민원 대응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국민신문고를 통한 민생소비쿠폰 이의신청, 건축행정시스템의 토지이용계획 조회,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등이 일시적으로 중단된 상태로 이들 민원에 대해 부서별로 수기 처리 및 협회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대응하고 있다.

특히 국민신문고와 연계된 서비스 중단으로 인해 온라인 이의신청이 불가능해지면서, 시민들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 민원을 접수하고 있고,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부서가 수기 접수 체계로 전환하고 적극 대응하고 있다.

복지 분야 시스템도 일부 영향을 받고 있는 가운데 천안시 관계자는 보건복지부의 사회보장 정보시스템 ‘행복e음’은 별도로 9월 26일 오후 7시부터 10월 1일 오전 8시까지 서비스 중단이 예정돼 있었으며, 저소득층 대상 복지 민원 일부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어 중앙정부와의 협조를 통해 대응 중이며, 가능한 민원은 수기 접수로 즉시 처리하고 있다

택배 등 우체국 서비스 일부에도 지연이 발생했으나, 현재는 상황이 점차 정상화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천안시는 연휴 기간에도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하고, 각종 민원에 대해 현장 대응을 강화하며, 중앙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조해 시스템 복구와 시민 불편 최소화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