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서준혁 박사·배성민 교수, ‘2025 KSQM-QMOD-ICQSS’ 최우수논문상 수상

2025-09-30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한밭대학교는 산업경영공학과 서준혁 박사와 배성민 교수가 최근 열린 ‘추계 KSQM-QMOD-ICQSS 공동 국제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학회는 한국품질경영학회(KSQM)와 유럽연합학회인 QMOD가 공동 개최했으며 QMOD는 매년 30여개국 100명 이상의 품질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유럽 기반 품질경영학회 중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약 100여 편의 논문 중 사전 심사를 통해 총 4편의 최우수 논문을 선정했다.

서준혁 박사와 배성민 교수가 공저한 ‘AHP-IPA 기법을 활용한 중대재해처벌법 대응을 위한 기업의 핵심요인 도출’ 논문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시행 중인 중대재해처벌법(SAPA)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 안전보건관리체계 수립을 위한 실증 연구를 다뤘다.

연구를 통해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예산 배분 전략부터 예방 활동 실행 수준까지 절차적 책임 구조가 긴밀하게 연계되어야 중대재해 예방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강조했다.

서준혁 박사는 “최근 우리나라에서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관련 연구로 수상을 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앞으로 관련 연구를 확대하여 기업 맞춤형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