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생, KCI 등재 학술지 1저자 논문 게재

“청년의 장기취업 준비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 연구”, 학술지 ‘교육혁신연구’ 게재

2025-10-01     유규상 기자
고용서비스정책학과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학생의 연구논문이 KCI 등재 학술지에 게재됐다.

고용서비스정책학과 현승범 학생이 주저자(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청년의 장기취업준비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요약: 희망중심진로발달모델을 중심으로’가 「교육혁신연구」 제35권 3호에 지난달 30일 자로 게재되었다.

현승범 학생은 직업상담 연구에 관심을 갖고, ‘24년 2학기부터 ’졸업 및 경력개발‘ 교과목에서 청년의 장기 취업준비 문제와 관련된 국내 질적연구를 종합적으로 메타분석하는 연구를 수행, 마침내 KCI 등재 학술지 게재라는 성과로 이어졌다.

본 연구는 청년들이 장기 취업준비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과 극복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를 다면적으로 심층 분석해 희망중심진로발달모델(Hope-centered Career Development Model)의 관점에서 장기취업준비 청년의 희망 회복 메커니즘을 도출한 학문적 기여도가 높다는 심사평을 받았다.

현승범 학생은 “졸업을 앞두고 장기 취업 준비에 대한 논문을 쓰다 보니 주제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현재 취업 준비생의 입장으로 다시 논문을 읽어보니, 마치 제 자신에게 하는 조언으로 느껴진다”며 "논문을 작성하는 데 도움을 준 지도교수님께 감사드리며,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함께 힘내보자는 응원을 전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수인 이혜은 교수는 “사회과학 분야에서 학부생이 제1저자로 KCI 논문을 발표하는 일은 이례적인 일로, 학부생도 충분히 경쟁력 있는 데이터 기반 논리적 글쓰기가 가능하다는 점을 보여준 사례”라며 “앞으로도 학생들과 긴밀히 협력해 근거 기반 직업 상담학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2022년 고용서비스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4년제 대학 중 유일하게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개설된 학과로, 학과 커리큘럼 이수 후 전문자격증인 직업상담사 1급 취득이 가능하다. 이 자격증은 고용노동부 공무원 공채시험(고용노동직렬, 직업상담직렬) 및 공단 채용 시에 가산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