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과기대 간호학과, ‘성공취업 모의면접 프로그램’ 성료

실전형 면접 경험을 통한 취업 자신감 고취 및 취업역량 강화

2025-10-22     이성현 기자
간호학과,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는 2025년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졸업을 앞둔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공취업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실전 취업 역량을 높이고, 의료기관 채용 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총 37명의 졸업예정자가 참여했으며, 실제 병원 면접과 유사한 환경에서 진행됐다. 특히 대전 지역 병원 간호부장이 면접관으로 참여하여 실무 중심의 평가와 현실적인 피드백을 제공, 학생들이 실제 취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태도와 역량을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료기관 채용 트렌드 및 취업 전략 특강 ▲보건의료 현장에서의 이미지 메이킹 교육 ▲자기소개서 및 입사지원서 기반 모의면접 ▲면접 후 개인별 피드백 및 사후 상담클리닉 연계 등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자신이 보완해야 할 부분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면접 대응 능력을 실질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었다.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는 평균 4.9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 “실제 병원 관리자에게 피드백을 직접 받을 수 있어 큰 도움이 되었다”, “면접에 대한 자신감이 생겼다”는 등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졌다.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한 김미진 간호학과 교수는 “학생들이 이론적 준비를 넘어 실제 면접을 체험하며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프로그램이 학생들이 스스로의 강점을 발견하고 실질적인 취업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간호학과 김미자 학부장은 “앞으로도 간호학과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을 위해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과학기술대학교 간호학과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지속적으로 5년 인증을 획득하여 전국 최고 수준의 간호교육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결과 2024년 제64회 간호사 국가시험에서는 수석 합격자를 배출하였다.

또한 2025년에는 보건복지부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공동으로 시행한 ‘간호대학 실습교육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중부권 최고의 간호학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