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상대 박지연 교수 ‘강치 아일랜드’, KBS 방영

2025-11-06     조홍기 기자
강치아일랜드

[충청뉴스 조홍기 기자] 한국영상대학교(총장 유주현)는 만화웹툰전공 박지연 교수가 시나리오를 집필한 TV 시리즈 애니메이션 <강치 아일랜드>가 11월 5일부터 KBS 방영을 시작했다고 6일 밝혔다.

<강치 아일랜드>독도의 마법학교에 다니는 다섯 마리의 강치 신입생들이, 독도와 동해를 지키는 수호마법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이야기로, 1시즌 13편이 제작되었고 시즌2도 완성 단계에 있다.

<강치 아일랜드>는 박지연 교수와 박지연라이터스룸의 지한솔, 전재훈 작가가 공동 집필했으며, 픽셀플레넷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추광호 감독이 연출했다. 이 작품은 경상북도와 경북문화재단 콘텐츠진흥원이 협력해 독도의 중요성과 해양 생태계 보존의 가치를 알리기 위해 제작되었다. 실제 독도의 생태계를 반영한 독도새우, 사철나무, 삽살개, 괭이갈매기 등의 캐릭터가 등장한다.

박지연 작가는 “애니메이션은 다른 장르 콘텐츠들 보다 생명이 길어, 작품 속 배경이 팬들의 성지순례 장소가 되어 그 지역이 관광 명소가 되기도 한다.. <강치 아일랜드>를 시청한 한국과 전 세계 어린이들이 이 작품을 계기로 ‘독도’를 가보고 싶은 곳으로 기억하고, 멸종된 강치에 대해 알게 되어 자연스럽게 바다 환경을 지켜야 한다는 의식이 싹 트게 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영상대 만화웹툰 전공은 올해 2026학년 모집에서 총 110명 신입생을 뽑는다. 수시 2차 모집은 오는 11월 7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되며, 자세한 내용은 한국영상대학교 입학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