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교육지원청, 사회복무요원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

2025-11-12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아산교육지원청(교육장 신세균)는 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지난 7일 특수교육대상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 지원을 위해 애쓰는 특수교육지원인력(사회복무요원)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특수교육지원인력으로서의 올바른 역할과 인식 및 복무 태도 확립, 그리고 실질적인 지원 역량 강화에 중점을 두고 진행됐다.

예산꿈빛학교 특수교사로 재직 중인 ‘김병직 교사’가 강의를 맡아 사회복무요원의 장애 학생 활동 지원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추며, 특수교육지원인력으로서의 학교 적응력 및 직무 신뢰도를 향상하고, 무엇보다 근무에 있어 고충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들을 공유하며 소통했다.

연수에 참석한 관계자는 무거운 주제일 수 있는 특수교육 지원 현장의 이야기를 훨씬 더 생생하고 솔직하게 나눌 수 있었다며, 함께 소통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회복무요원의 제안을 받아들여 단체대화방을 만들어 참석자 모두를 초대했다.

신세균 교육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특수학급에 배치된 사회복무요원들이 특수교육대상학생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에서 효과적인 지원을 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추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