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오늘은 내가 가루쌀 빵지순례 가이드"

가루쌀 매력 담은 소비자 숏폼 경쟁… ‘가루쌀 빵지순례 영상 공모전’ 50팀 선정

2025-11-25     최형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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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는 ‘2025 가루쌀 빵지순례 SNS 숏폼영상 공모전’을 열고 총 50개 팀의 수상작을 선정했다.

이번 공모전은 ‘2025 가루쌀 빵지순례’에 참여한 102개 매장을 방문한 소비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가루쌀 베이커리 매장과 제과·제빵 제품을 주제로, 제품 후기를 영상 콘텐츠로 제작해 본인의 SNS에 업로드하는 것이 특징이다.

공모전에는 가루쌀 원료의 특성과 장점을 보여주는 숏폼 영상 총 95편이 접수됐다. 영상에는 ▲가공 적성(건식 제분), ▲건강·소화(글루텐프리), ▲저탄소(짧은 재배일수), ▲식량안보(국산 쌀 사용 증가) 등 키워드가 강조되었다.

평가는 제빵업계와 마케팅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 심사위원단이 진행했다. 심사 결과, ▲대상(100만 원)은 강릉, 대전, 서울 등지의 가루쌀 빵지순례 후기를 게시한 임정은 님이 수상했다. 뒤이어 ▲최우수상(70만 원)은 김슬아 님과 ‘가루가루 쌀!’ 팀, ▲금상(50만 원) 5명, ▲은상(30만 원) 12명, ▲동상(20만 원) 은 30명이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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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과 최우수상 수상작은 가루쌀 공식 인스타그램(have_a.rice.day)을 통해 소개된다. 기타 출품작도 인스타그램·유튜브·블로그 등에서 ‘#가루쌀’, ‘#2025가루쌀빵지순례’ 해시태그 검색으로 확인할 수 있다.

aT 문인철 수급이사는 “제과·제빵에 적합한 가공적성을 보이는 가루쌀은 다양한 분야에서도 폭넓게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이라며, “앞으로는 제과·제빵업계를 넘어 다양한 식품 분야에서도 가루쌀 기반 제품이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신메뉴 개발과 실사용 지원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