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교육과정 운영

2025-11-28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병원 임상시뮬레이션센터가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KBIOHealth)과 협력해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허브 교육사업(GTH-B) 일환으로 개최된 GTH-B 항체의약품 생산 공정 실습 기간 중 10개국 재직자 및 바이오헬스 전문가를 초청해 ‘임상시뮬레이션센터 견학 및 현장실습’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교육과정은 KBIOHealth의 교육과정 중 일부를 임상교육시뮬레이션센터에서 진행하는 형식으로 이뤄졌으며 방글라데시, 나이지리아 등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에서 온 총 16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실습 중심의 집중적인 ‘핸즈온(Hans-on)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의 실무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뒀다.

주요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센터 소개 및 투어 ▲술기 체험 세션(마이크로 현미경 체험, LUCAS 활용 심폐소생술, 로봇수술 시뮬레이터, 복강경 시뮬레이터, VR체험 등) ▲Level D 착탈의 실습 순으로 진행했으며 의료 시뮬레이션과 술기 체험을 중심으로 최신 의학 기술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또 각 세션마다 교육생들에게 스탬프 발급을 통해 미션 성공 시 선물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