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 복지기관·기업 대상 'ESG 실천 기초교육' 성료

- 지역사회 중심의 ESG 실천 문화 확산 위한 첫걸음… 공공·민간 협력 기반 강화

2025-12-04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회장 김부유) 사회공헌센터는 지난 4일 세종고용복지플러스센터 1층 대회의실에서 지역 복지기관 및 기업 사회공헌 담당자를 대상으로 '세종 ESG실천 기초교육'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사회 전반의 핵심 화두로 떠오른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정책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지역 복지시설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체 중심의 ESG 실천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에는 세종일자리경제진흥원, 육군종합보급창을 비롯한 관내 사회복지시설 사회공헌 담당자 등 지역 내 다양한 기관·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하여 변화하는 시대 흐름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ESG실천연구소 임은경 대표가 강사로 참여한 이번 교육은 ▲ESG 개념과 출현 배경 ▲정부 ESG 공시정책 변화 등 이론적 토대부터, ▲복지시설에서 즉시 실천할 수 있는 ESG 포인트 ▲기관 운영의 신뢰성·투명성 강화 전략 ▲ESG실천인증 제도 안내 등 실무적이고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세종특별자치시사회복지협의회 김부유 회장은 "이번 기초교육이 복지기관과 기업이 ESG를 공동으로 실천하는 뜻깊은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며, "지역의 공공과 민간이 같은 목표를 가지고 움직일 때 지속가능한 사회공헌 구조가 만들어진다.

협의회도 ESG 실천 기반을 더욱 넓히고, 기관과 기업이 협력할 수 있는 환경을 적극적으로 조성해 나가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협의회 사회공헌센터는 향후 예산 제약이 있는 복지시설과 기업들이 변화하는 ESG 흐름에 최소한으로라도 대응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 제공, 필요한 내용 공유, 정책 변화 안내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세종시사회복지협의회는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에 의거 설립된 법정단체로서 사회공헌센터를 중심으로 세종푸드뱅크·마켓, 좋은이웃들, 지역사회공헌인정제 등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며 민·관 협력의 사회서비스 네트워크(SSN) 구축을 선도하고 있다.

사회공헌활동의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 및 사업장은 세종특별자치시사회공헌센터 홈페이지(http://sjcsw.or.kr)를 참고하거나 전화(☎044-868-131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