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예비창업패키지 '스타트-하우' 창업포럼 개최
2025-12-16 이성현 기자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국립한밭대학교 창업지원단은 온라인 판로 개척과 매출 확대를 희망하는 예비·초기 창업자를 대상으로 ‘스타트-하우(Start-How) 창업포럼’ 실습형 특강 '스마트스토어 창업하기'를 운영했다고 16일 밝혔다.
최근 디지털 전환과 인공지능 상용화, 이커머스 경쟁 심화로 1인 창업자와 크리에이터가 증가하면서 초기 창업자의 온라인 마케팅, 고객 분석, 비용 구조 이해 등 실무 역량 강화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창업지원단은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한 실전형 교육을 통해 지역 예비창업자에게 온라인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기초 역량을 길러주고, 변화하는 시장에 맞는 창업 모델 구상을 지원했다.
특강에서는 온라인 쇼핑 동향과 스마트스토어 시장 특성, 브랜딩․판매 전략, 사업자등록 및 통신판매업 신고 절차 등 온라인 창업에 필요한 핵심 내용을 다뤘다.
아울러 스마트스토어 계정 준비부터 상품 등록, 노출·광고 운영까지를 실습으로 진행해 참가자들이 교육 내용을 실제 창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창업지원단 담당자는 “이번 프로그램이 예비창업자의 사업모델 구체화와 온라인 마케팅·브랜딩 역량을 높이는 계기가 됐으며 참가자 간 정보 공유와 교류로 공동 프로모션 등 다양한 협업 가능성을 확인한 바 이를 바탕으로 지역 내 온라인 창업 활성화와 매출 증대, 신규 고객 확보 등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