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시민들을 위한 FAQ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강주엽, 이하 행복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직무대행 이상욱, 이하 LH)와 공동으로 추진한 ‘국가상징구역 마스터플랜 국제공모’의 최종 당선작으로 에이앤유디자인그룹건축사사무소의 ‘모두가 만드는 미래’를 선정하였다고 22일 발표했다.
당선작은 행복도시의 자연 경관을 우리 고유의 풍경인 ‘산수’로 해석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적 풍경을 구현한 것으로 평가받았다.
국가상징구역 조성에 대한 세종 시민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주요 질의응답을 정리했다.
Q 국가상징구역은 정확히 어떤 공간인가요?
A 국가상징구역은 대통령 세종집무실과 국회 세종의사당이 들어설 핵심 구역을 말합니다. 이는 단순한 행정/입법 건물의 집합을 넘어, 국민통합의 거점이자 대한민국의 미래 100년을 설계하는 상징적인 공간으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Q 이 구역은 세종시 내 어디에 위치하게 되나요?
A 마스터플랜 공모가 진행된 곳은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내 주요 부지이며,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인접하여 행정 및 입법 기능의 조화를 이루게 될 핵심 구역입니다.
Q 이 구역이 세종시 발전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A 국가상징구역 조성을 통해 행복청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서의 위상을 확립하게 되며, 이는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구심점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요 국가 시설 조성은 인구 유입, 투자 증가, 도시 브랜드 가치 상승 등 세종시 전체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Q 시민들의 삶의 질에 구체적으로 어떤 도움이 되나요?
A 행복청은 국가상징구역 조성과 발맞춰 교통, 주거, 상업 등 도시 기반 확충 및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민들은 더 나은 생활 인프라와 높아진 도시 자긍심을 체감할 수 있게 됩니다.
Q 이번에 발표된 '당선작'은 무엇을 의미하나요?
A: 이번 당선작은 국가상징구역 전체의 공간 배치, 기능 연계, 건축물 디자인 방향 등 종합적인 청사진(마스터플랜)을 제시한 것입니다. 이 계획을 바탕으로 앞으로 구체적인 설계와 건설 단계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Q 국가상징구역은 언제쯤 완공될 예정인가요?
A 마스터플랜 당선작 발표 이후,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설계와 건설 일정이 확정됩니다. 행복청은 조속하고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며, 확정되는 대로 시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Q 공모 과정에서 시민의 목소리가 반영되었나요?
A 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마스터플랜 국제공모 과정에서 국민참여투표를 진행하여 2만 7,000여 명의 국민 및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함으로써, 국가상징구역이 '국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공간'이 되도록 기틀을 잡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