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평생교육원, 내년 상반기 정규프로그램 제안 공모

2025-12-24     최형순 기자
세종교육청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교육청평생교육원이 개원 후 정기적인 평생학습 강좌 운영을 위해 ‘2026년 상반기 정규프로그램 강좌 제안 공모’를 실시한다.

평생교육원은 학교와 마을, 학생과 시민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지역 기반 평생학습의 장으로, 별칭은 ‘이도마루’이다.

이도마루 개원 후 처음으로 운영되는 정기 강좌는 초지능·초연결 사회에 대응해 ▲인공지능(AI)·디지털 역량을 강화 ▲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 확대 ▲문화·환경·인권 등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융합형 학습을 주요 방향으로 한다.

특히, 폐현수막을 활용하는 ‘리폼 공예품’ 제작, 우리동네 탐사 프로젝트, 장애인을 배려한 장벽없는 디자인(Barrier-Free) 등 공동선 실현에 기여하는 학습 주제를 적극 장려하고 있다.

공모 분야는 ▲인공지능(AI)·디지털 ▲세종문화(역사 연계) ▲시민건강 ▲인문교양·문화예술 ▲자유주제 등 5개 분야이다.

자유주제는 제시된 4개 분야 외에도 다양한 주제를 폭넓게 제안할 수 있는 영역으로,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전 생애와 생애전환기별 수요에 맞춘 폭넓은 강좌 제안이 가능하다.

제안 분야에 대해 학과 졸업 또는 전공 수료자, 자격증 소지자, 관련 경력자라면 시민 누구나 제안할 수 있다.

심사는 서류심사와 면접·시연 등 다층적으로 진행된다.

서류심사에서는 경력, 자격 등 강사 적격 여부와 강의계획서 평가를, 면접·시연에서는 기본적인 강사 자세와 강의 전문성 등을 평가한다.

최종 선정 결과는 2026년 1월 23일 평생교육원 누리집(https://life.sje.go.kr)을 통해 공개한다.

선정 강사를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및 역량 강화 연수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청은 평생교육원 방문 또는 담당자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접수 마감은 2026년 1월 5일 17시까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