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동남소방서, 겨울철 화재 예방 안전수칙 안내
2026-01-12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동남소방서(서장 강종범)는 겨울철 화재안전대책의 일환으로 기본적인 화재 예방 안전수칙 안내에 나섰다.
화재는 예기치 않게 발생해 인명과 재산에 큰 피해를 초래할 수 있는 만큼, 사전 예방과 올바른 대응이 무엇보다 중요해 소방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화재 예방 수칙을 강조했다.
화재 예방 기본 수칙으로 ▲전기 코드나 플러그 등 전기 제품의 사용 전․후 점검 및 노후 제품의 주기적 교체 ▲가스레인지 등 가스 기기 사용 시 충분한 환기와 가스 냄새 감지 시 즉시 가스 차단 후 점검 ▲캠핑 등 야외 활동 시 불씨를 안전히 소화했는지 확인 후 이동 ▲가정과 사무실에 소화기 및 단독경보형감지기 설치 등이 있다.
화재 발생시에는 ▲평소 대피 경로를 미리 숙지하고, 대피 시 낮은 자세로 계단을 이용해 이동 ▲안전한 장소로 대피한 뒤 119에 신고해 화재 위치와 상황을 정확히 전달 ▲연기는 위로 빠르게 확산되므로 가능한 낮은 자세로 이동할 것을 당부했다.
강종범 천안동남소방서장은“화재 예방은 일상 속 작은 습관과 관심에서 시작된다.”며“무엇보다도 예방이 최우선인 만큼, 시민 여러분께서도 경각심을 갖고 안전수칙을 철저히 실천해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켜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