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대 사회복지과, 복지서비스 재능기부 활성화
지역 복지상담지원센터로 역할 기대
대덕대학교 사회복지과는 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서비스 지원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상담심리, 미술치료, 장애활동보조, 케어실무, 사회복지조사실무 등 전공도제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해오고 있다.
2013년 실시해온 재능기부로는 충남 다문화거점센터 다문화아동·청소년 집단상담서비스, 유성구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재가방문교육서비스, 굿네이버스 아동집단상담서비스, 저소득층 아동 미술치료 및 독서코칭, 충남 대전지부 주택관리공단 홈닥터 주거복지서비스 참여 등 다양한 복지상담서비스 지원활동들을 살펴볼 수 있다.
사회복지과 학생들의 복지지원서비스 지원활동은 기존 자원봉사활동과는 차원이 다른 것으로, 학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미술치료, 다문화가족상담사, 심리상담 도제교육을 받고, 지도교수들의 전문적 지도아래 해당기관 또는 해당 대상자들에게 복지상담서비스 지원을 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전문적 재능을 사회복지 서비스 지원에 활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제 대덕대학교 사회복지과는 다양한 영역에서 실시해왔던 복지지원서비스 활동을 체계화시켜 지역사회 복지상담지원센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준비 중에 있다.
대전지역의 아동 및 청소년 상담, 다문화 가족지원, 사례관리 등 복지기관들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들에게 상담지원서비스를 실시하여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들은 사회복지과 학생들의 전문적 역량을 키우는 토대가 될 것이며, 지역사회와 대학교의 발전적 교류에 대한 성공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