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온라인평생교육원 스텝(STEP) ‘가상훈련의 날’ 성황
공공기관 및 민간 직업훈련 관계자 대상 ‘에듀테크 활용’ 사례 등 공유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온라인평생교육원은 22일 서울 오크우드 프리미어 코엑스 센터 프리미어룸에서 공공기관 및 민간 직업훈련기관 관계자, 교육 전문가, 산업계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회 가상훈련의 날」 행사를 성황리에 마쳤다.
이번 행사는 한국기술교육대에서 스마트 직업훈련 플랫폼(STEP)의 가상훈련과 메타버스 등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직업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2026년에 새롭게 선보일 예정인 스텝의 ‘에듀테크 플랫폼’ 소개를 시작으로, 디지털 트윈을 적용한 콘텐츠 개발과 현장 적용, 산업과 연계한 성과까지 교육·훈련 현장에서 참고할 실용적인 사례들이 소개됐다.
메타스튜디오를 활용한 사이버대학의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사례를 비롯, K-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을 메타버스를 활용한 실내건축 직업훈련 과정으로 승인을 받은 사례, 고가의 인프라 비용으로 실습이 어려운 화학·바이오 및 스마트 물류 분야에서 메타버스 기반 학습 공간을 활용한 교육 운영 사례 등이 소개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가상훈련과 메타버스 등 에듀테크 기술이 단순한 체험형 기술을 넘어, 현장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 강조됐다.
이문수 온라인평생교육원장은 “가상훈련과 메타버스 기술은 직업교육 현장에서 실습 한계를 보완하고 교육 효과를 높일 최적의 수단”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 기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직업훈련 현장의 실습 한계를 보완하고 실무역량 중심의 교육 생태계 조성에 앞장서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온라인평생교육원은 1월 21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대한민국 교육박람회에 참가해 통합 중장비 훈련 시뮬레이터, 온라인 패키지 과정 등을 비롯한 다양한 에듀테크 활용 콘텐츠를 관람객들에게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