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 누리집 전면 개편, 시스템 고도화

2026-01-27     유규상 기자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천안시가 시 대표 누리집(홈페이지)을 10년 만에 노후화된 시스템을 고도화하고 모바일 중심의 사용자 환경으로 전면개편 했다.

천안시는 이번 개편으로 PC·모바일·태블릿 등 모든 기기에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는 ‘전체 반응형 웹’을 적용했다.

또한,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도 민간인증서와 금융인증서를 활용한 간편인증, 정부통합로그인을 도입해 각종 예약과 민원 신청을 쉽게 하였다. 

교육·강좌와 시설대관 등 각종 예약 서비스를 5가지 유형으로 체계화한 ‘통합예약시스템’을 재구축하고, 실시간 예약 현황을 알려주는 ‘카카오 알림톡 서비스’를 연계해 이용 편의를 높였다.

31개 누리집을 한눈에 확인하고 이동할 수 있는 ‘누리집 모아보기’ 서비스를 신규 제작해 정보 접근성을 극대화했으며, 외국인 주민을 위해 구글 번역 인공지능(AI)을 적용한 외국어 사이트가 100여 개 언어로 천안시 정보를 제공한다.

시는 이번 개편 과정에서 약 30만 건의 방대한 데이터를 안정적으로 이전을 완료했으며, 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해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할 계획이다.

고병학 홍보담당관은 “이번 개편은 시민들이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에 맞도록 행정 서비스를 개선하고 접근하기가 편리하도록 시스템을 고도화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