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규식 대전 서구의회 의장,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대상’ 수상
현장 중심 의정활동 및 주민 복리 증진 공로 인정받아
2026-01-28 김용우 기자
[충청뉴스 김용우 기자] 대전 서구의회 조규식 의장이 28일 청주 오스코에서 개최된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 2026년 정기총회’에서 제18회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대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지방의정봉사대상은 대한민국시군자치구의회의장협의회에서 전국 기초의회의원 중 투철한 사명감과 봉사 정신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헌신적인 의정활동을 펼친 의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조규식 의장은 제9대 후반기 대전 서구의회 의장으로서 주민의 목소리를 제도와 정책으로 연결하는 데 주력하며, 실질적인 지역 변화를 이끌어 내는 현장 중심의 리더십을 발휘해 왔다. 특히 지역 내 산적한 현안 해결을 위해 발로 뛰는 소통 행보를 이어가며 지방의회 위상 강화에 기여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조규식 의장은 수상 소감을 통해 “이번 수상은 개인의 성과라기보다 서구 발전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 준 동료 의원들과 47만 서구민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 덕분”이라며, “지방자치 시행 30주년을 넘어서는 중요한 시기에 이런 큰 상을 받게 되어 어깨가 무겁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현장에 답이 있다는 자세로 주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구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와 행복한 서구를 만들기 위해 의정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