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2025년도 Graduate Fair’ 개최

2026-01-30     이성현 기자
충남대

[충청뉴스 이성현 기자] 충남대학교 융복합과학원이 대학원생과 학문후속세대의 연구역량을 독려하고 우수 연구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2025년도 Graduate Fair’를 개최했다.

4단계 BK21 대학원 혁신사업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CNU Graduate Fair에서는 ▲융복합 멘토링 성과공유회 ▲CNU Graduate Networking Day ▲CNU 대학원 공동 학술제 ▲CNU 학문후속세대 Research Fair ▲4단계 BK21 대학원 혁신사업 성과공유회 등 총 5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또 대학원 공동 학술제에서는 경희대 물리학과 김상욱 교수가 ‘AI시대, 갖춰야 할 지혜’를 주제로 명사특강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올해 행사는 대학원 총학생회와 공동 기획해 대학원생과 신진연구인력이 한자리에 모여 연구 성과를 전시·발표하고, 전공과 소속을 넘어 교류하며 협업 가능성을 모색하는 ‘성과 확산형 연구축제’로 운영됐다.

이에 융복합과학원은 대학원생과 학문후속세대의 우수 연구성과를 발굴하고 연구 몰입도를 높이기 위한 시상식을 마련했으며 수상자들의 성과는 향후 대학 차원의 성과확산 프로그램과 연계해 사례 공유와 홍보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구성원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시상식에서는 우수한 연구 성과를 보인 총 105명의 대학원생이 각 부문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학원 혁신사업 후기공모전’에서는 강영민(유기응용재료공학과) 학생이 대상을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은 이언성(무역학과)과 린다(교육학과) 학생이 받았다.

‘CNU Star Fellowship 우수상’은 백예은(교육학과), 조윤진(교육학과), 박서윤(수의학과), 이경민(식품영양학과), 한민주(의과학과), Hong Guanhao(의과학과), 박연우(유기응용재료공학과), 이건오(응용화학공학과), 한혜지(에너지과학기술학과)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또 ‘CNU 학문후속세대 Research Fair’에서는 이정은(고고학과), 김영남(지구환경우주융합과학과), 박지우(생명과학과), Boka Fikadu Banti(화학과), 황효정(창의융합대학), Chen Yi Yin(교육학과), 경현진(축산학과), 박희태(항공우주공학과), 정지수(수의학과), Faqeer zada mohammad akbar(스마트농업시스템기계공학과) 학생이 최우수 연구자상을 수상했다.

이충균 융복합과학원장은 “이번 행사는 CNU 4단계 BK21 사업의 우수사례와 대학원생·학문후속세대의 연구 성과를 공유하는 장으로 연구 성과 확산과 연구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며 “충남대는 앞으로도 BK21 사업 성과를 체계적으로 확산하고, 학문후속세대의 연구 역량 강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중장기적 연구 경쟁력 제고와 지속 가능한 연구 생태계 구축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