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KCI 등재 학술지 1저자 논문 게재
[충청뉴스 유규상 기자] 한국기술교육대학교(KOREATECH·총장 유길상) 고용서비스정책학과 4학년 학생의 연구논문이 국내 학술 인용 데이터베이스(KCI) 등재학술지에 게재되는 성과를 거뒀다.
고용서비스정책학과 정혜원 학생이 주저자(제1저자)로 참여한 논문‘공직 진로는 어떻게 선택되고 준비되는가: 개인・환경요인의 상호작용에 관한 질적 메타요약’이 「열린교육연구」 제34권 1호에 1월 31일(토) 게재됐다.
논문은 다수의 청년이 공직을 선호하는 현실을 배경으로, 청년의 공직 진로선택 및 준비 경험을 다룬 질적 연구를 종합・분석해 개인・환경요인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해석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정혜원 학생은 “공무원이라는 진로를 목표로 하고 있어 더 몰입할 수 있었고, 연구뿐 아니라 개인적인 성장에도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며 “앞으로 진로를 고민하는 이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전문가로 나아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도교수인 이혜은 교수는 “이번 논문은 학부 교육이 연구 역량으로 연결된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학부생들이 근거 기반의 진로상담 연구를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서비스정책학과는 고용서비스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국내 최초로 개설된 학과로, 사람의 성장과 가능성 중심의 진로·직업 상담 역량을 교육하는 국내 유일의 학부 과정이다. 과정평가형으로 직업상담사 1급 자격 취득이 가능하며, 이는 고용노동직류 및 직업상담직렬 관련 공무원 경쟁시험에 5%의 가산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