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교육청, 신학기 학교안전 종합점검
2026-02-04 최형순 기자
[충청뉴스 최형순 기자] 세종시교육청은 신학기를 앞두고 학생들이 안심하고 학교생활을 시작할 수 있도록 ‘2026년 신학기 대비 학교안전 종합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점검은 2월 4일부터 2월 25일까지 관내 모든 학교를 대상으로 진행하며, 신학기 통학·시설·공사장 등 학교 일상 전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위험 요인을 사전에 살피고 개선하기 위해 마련됐다.
점검 방법은 학교 자체 점검과 교육청 현장점검을 병행해 실시하며, 단순 확인에 그치지 않고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인을 선제적으로 발굴·조치하는 예방 중심 점검으로 운영한다.
특히, 과거 재해 발생 사례와 현장 민원, 학교 유형별 특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학교 현장 곳곳에 숨어있는 안전 취약요소를 체계적으로 점검하고 개선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번 학교안전 종합점검은 다음 7개 분야를 중심으로 실시한다.
▲통학 안전관리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및 공기정화장치 관리 ▲학교 건축물 및 시설물 안전관리 ▲학교 내・외 공사장 안전관리 ▲기숙사 화재예방 및 대응관리 ▲ 현업업무종사자(시설, 경비, 청소) 산업안전 관리 ▲ 현업업무종사자(급식실, 통학보조) 산업안전 관리
세종시교육청은 점검 결과, 즉시 개선 가능한 사항에 대해서는 학교 현장에서 바로 조치하고, 전문적인 검토나 대규모 예산이 필요한 사항은 관계 부서와 협력하여 단계적으로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